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개요

한의학 고문헌 연구 및 응용중심 연구

교육목표

한의학 고문헌 연구, 의역학 연구, 학의각가학설 연구, 동양철학과 한의학의 연관성 연구를 바탕으로 한의학 문헌정보의 체계화를 통해 전자도서관을 구축하고, 경락, 경혈 및 침구치료의 데이터 및 임상의학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임상의학의 지식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세부연구분야 및 교육내용

한의학 고문헌 연구
의역학 연구, 학의각가학설 연구
동양철학과 한의학의 연관성 연구를 바탕으로 한의학 문헌정보의 체계화
경락, 경혈 및 침구치료의 데이터 및 임상의학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학위안내

과 정 학 과 전 공 학위종별
석사/박사 한의정보학과
문헌정보학 한의학석사 · 박사

 

특성화 및 진로

  • 연구기반 조성
  • 학생 장학금 지원
  • 대학원생 논문게재 및 학회발표
  • 해외 석학 초빙 실적
  • 정부 R&D 수주 실적 및 연계
  • 석사 졸업 후 박사 과정으로 진학
  • 석사, 박사 졸업 후 연구원으로 취직

 

교수안내

성 명 직 위 전 공 학위명 주 연구분야
금경수 교 수 원전학 한의학박사 한의 고문헌 연구
조한백 교 수 부인과학 한의학박사 한의정보 인프라 연구
조은희 교 수 침구학 한의학박사 한의정보 인프라 연구
   정현종 부교수 원전학 한의학박사 문헌정보학

 

교과목 안내

선수과목

한의학개론1,2(Introduction to O.M1,2)
전통의학인 한의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질병과 건강과의 상태를 규명함으로써 질병의 예방, 관리를 위한 각종 방법을 강의한다.

한의약물학(Herbal Pharmacology of O.M)
한약재의 이해와 배합에 따른 약성의 변화, 처방의 원칙을 배우고 수세기 동안 창재되어 인체에 적용해온 처방을 분석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서는 어떤 경우의 질병에 대해서도 적절한 처방선택과 응용을 능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방한의학(Preventive O.M)
질병의 발생방지, 전변 전이방지 및 재발방지의 1차, 2차, 3차 예방법을 한의학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학문으로 선,후천적 예방조치와 함께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뒷받침하고 섭생을 통하여 질병의 재발을 방지하고 건강상태를 회복하도록 한다.

일반생물학: Genaral Biology
동물, 식물, 미생물 등 각 개체의 특이적인 생명 현상을 배우고, 생명체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및 용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자연과학의 이해에 필수적인 물질의 구조와 변화 및 화학반응 등에 관한 기본적 개념을 익히고 각자의 전공에 확장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한의학한문 1,2(Chinese writing of Oriental Medicine 1,2)
한의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원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문의 기원, 역사 그리고 그 생성과정을 알아보고 전체적인 한문의 구성체계를 공부한다.

동양철학 1,2(Oriental philosophy 1,2)
자연의 원리에 근거한 동양철학을 공부하여 한의학의 기초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목으로 인체를 소우주로 본 한의학의 관점에서 우주의 원리를 습득한다.

일반약리학 (General Pharmacology)
천연물에서 출발한 물질에서부터 합성한 물질(약물)이 생체 내에서 변화하여 유효작용과 부작용을 나타내는 이화학적, 생화학적과정과 생리반응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학문이다. 천연물에서 새로운 물질을 찾아 사용범위와 적용분야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효능의 대사기전 연구에 기본이 되는 학문이다.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화학분석법으로써 자주 이용되는 것을 골라 그 기본이 되는 원리와 문제점을 되도록 정량적으로 검토하여 분석화학의 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력을 개발시키고, 여러가지 기기적 분석방법을 교육하여 산업사회에서 과학도로서 실제 문제해결에 도달하도록 한다.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유기반응과 메카니즘을 다루어 분자수준에서 생체계의 역학 또는 기타 산업분야에서의 응용성을 강의한다.

실험적 방법론 (Methodology of Experimental Research)
연구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각종 실험기법에 대한 기본원리, 응용법 그리고 각종 실험장비에 대한 원리 및 이용법을 습득한다.

한의학용어연구 (Studies on Terminology of Oriental Medicine)
한의학에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하고, 이들을 유의어, 반의어 등으로 구분하여 연구

 

공통과목

의료정보학개론 (Introduction to Medical Informatics)
의료정보 및 통계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 분석하고 상관이론과 시스템 구축에 관하여 연구

의료정보학특론 (Special Lecture on Medical Informatics)
의료정보학의 응용과 시스템 관리에 관하여 연구

전산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고 컴퓨터를 쉽게 이용하기 위한 컴퓨터 전반에 관한 개념을 학습

장부경락변증론 (Studies on Differentiation of Symptoms Viscerar-Bowels and Meridian)
경락과 장부의 병리, 진단, 치료의 핵심적인 내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한의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Oriental Medicine)
한의학에 대한 접근 방법의 유형을 살펴보고 과학적인 연구를 위한 각종 방법을 강의한다.

일반번역 (Basic Translation)
번역의 제문제를 파악, 분석, 해결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생들은 구조분석, 텍스트분석, 텍스트유형, 언어역, 문체비교 등의 개념을 탐색한다.

기기진단학총론 (Introduction to Mechanical Diagnosis in Oriental Medicine)
한의학에서 기기를 이용한 진단법에 대한 개괄적인 학습과 그 발전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정보검색론 (Studies o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검색방법과 이때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음양오행설 (Studies on Theory of Yin-Yang(陰陽) and Wu-xing(五行))
음양, 오행, 천간, 지지, 오운육기, 천문의 원리와 그 관계를 연구하여 타 학문에 있어 실질적 활용방안을 모색

동양의학사특론 (Special Lecture on History of Oriental Medicine)
동양의학의 역사적 변천사와 각 시대별 의가의 특징에 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