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개요

  • 한약자원의 개발 · 보존 및 이용에 관한 전문지식 탐구
  • 한약자원을 이용한 의약품과 기능성 제품의 연구 개발
  • 한약자원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 입증 및 신물질 개발
  • 우수 한약재의 생산 및 공급으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
  • 한약의 과학화와 세계화를 위한 한약 전문 인력의 양성

 

교육목표

본 학과는 새로운 21세기를 맞이하여 성인병과 난치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선도물질을 찾아서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실용화시켜 세계적인 한의학시장진출 기반을 조성하고 미래의 고부가가치를 가지는 생명자원산업으로 개발하고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의학 이론을 기초로 약학, 천연물화학, 생명공학적인 기술과 방법을 응용하여 성인병과 난치병에 효능이 있는 한약재를 선정하고 이러한 선도물질의 구조규명, 한약재의 효능 검색과 응용방법의 확립 및 세포에서 효능대사기전연구 등을 통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밝히고 나아가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연구분야 및 교육내용

한약자원개발학과은 한의약학, 천연물개발학 전공으로 나누어지며, 한의약학과는 한의학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치료 방향등을 연구를 하고 있다.
천연물개발학은 한약재로 부터부터 유효 성분 분리 및 효능을 규명하기 위한 분자생물학적 연구방법 등을 배운다.

 

학위안내

과 정 학 과 전 공 학위종별
석사/박사 한약자원개발학과 한의약학 한의학석사 · 박사
천연물개발학 이학석사 · 박사

 

특성화 및 진로

  • 연구기반 조성
  • 학생 장학금 지원
  • 대학원생 논문게재 및 학회발표
  • 해외 석학 초빙 실적
  • 정부 R&D 수주 실적 및 연계
  • 석사 졸업 후 박사 과정으로 진학
  • 석사, 박사 졸업 후 연구원으로 취직

 

교수안내

성 명 직 위 전 공 학위명 주 연구분야
이호섭 석좌교수 생리학 한의학박사 고혈압치료제 연구
송호준 교 수 본초학 한의학박사 한약자원개발 연구
임규상 교 수 외관과학 한의학박사 피부미용 치료제 개발 및 연구
강대길 교 수 생화학 이학박사 고혈압치료제 연구
박성주 교 수 본초학 한의학박사 한약자원개발 연구
김성철 교 수 침구학 한의학박사 한약자원개발 연구
강형원 교 수 정신과학 한의학박사 한약자원개발 연구
박민철 교 수 외관과학 한의학박사 피부미용 치료제 개발 및 연구
문연자 교수 세포생물학 이학박사 피부질환 치료제의 연구 및 개발

 

교과목 안내

선수과목

한의학개론1,2(Introduction to O.M1,2)
전통의학인 한의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질병과 건강과의 상태를 규명함으로써 질병의 예방, 관리를 위한 각종 방법을 강의한다.

한의약물학(Herbal Pharmacology of O.M)
한약재의 이해와 배합에 따른 약성의 변화, 처방의 원칙을 배우고 수세기 동안 창재되어 인체에 적용해온 처방을 분석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서는 어떤 경우의 질병에 대해서도 적절한 처방선택과 응용을 능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방한의학(Preventive O.M)
질병의 발생방지, 전변 전이방지 및 재발방지의 1차, 2차, 3차 예방법을 한의학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학문으로 선,후천적 예방조치와 함께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뒷받침하고 섭생을 통하여 질병의 재발을 방지하고 건강상태를 회복하도록 한다.

일반생물학: Genaral Biology
동물, 식물, 미생물 등 각 개체의 특이적인 생명 현상을 배우고, 생명체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및 용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자연과학의 이해에 필수적인 물질의 구조와 변화 및 화학반응 등에 관한 기본적 개념을 익히고 각자의 전공에 확장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한의학한문 1,2(Chinese writing of Oriental Medicine 1,2)
한의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원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문의 기원, 역사 그리고 그 생성과정을 알아보고 전체적인 한문의 구성체계를 공부한다.

동양철학 1,2(Oriental philosophy 1,2)
자연의 원리에 근거한 동양철학을 공부하여 한의학의 기초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목으로 인체를 소우주로 본 한의학의 관점에서 우주의 원리를 습득한다.

일반약리학 (General Pharmacology)
천연물에서 출발한 물질에서부터 합성한 물질(약물)이 생체 내에서 변화하여 유효작용과 부작용을 나타내는 이화학적, 생화학적과정과 생리반응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학문이다. 천연물에서 새로운 물질을 찾아 사용범위와 적용분야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효능의 대사기전 연구에 기본이 되는 학문이다.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화학분석법으로써 자주 이용되는 것을 골라 그 기본이 되는 원리와 문제점을 되도록 정량적으로 검토하여 분석화학의 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력을 개발시키고, 여러가지 기기적 분석방법을 교육하여 산업사회에서 과학도로서 실제 문제해결에 도달하도록 한다.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유기반응과 메카니즘을 다루어 분자수준에서 생체계의 역학 또는 기타 산업분야에서의 응용성을 강의한다.

실험적 방법론 (Methodology of Experimental Research)
연구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각종 실험기법에 대한 기본원리, 응용법 그리고 각종 실험장비에 대한 원리 및 이용법을 습득한다.

한의학용어연구 (Studies on Terminology of Oriental Medicine)
한의학에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하고, 이들을 유의어, 반의어 등으로 구분하여 연구

 

공통과목

한의학원론 (Introduction of Oriental Medicine)
한의학의 기본적인 사상이론인 음양오행, 장상론적인 개념, 생리, 병리등 전반적인 한의학적인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의학용어연구1 (Oriental TerminologyⅠ)
한의학전공자 외의 일반 원생을 위한 강의로 한의학에 사용되는 용어를 빈도별로 공부하여 한의학 문헌적인 조사를 하는데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한의학용어연구2 (Oriental TerminologyⅡ)
한의학전공자 외의 일반 원생을 위한 강의로 한의학에 사용되는 용어를 빈도별로 공부하여 한의학 문헌적인 조사를 하는데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장상론1 (Oriental Concepts of Viscera & BowelsⅠ)
한의학의 중심 사상인 인체는 소우주라는 개념에서의 장상학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서양의학적인 개념과의 차이점을 연구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장상론2 (Oriental Concepts of Viscera & BowelsⅡ )
한의학의 중심 사상인 인체는 소우주라는 개념에서의 장상학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서양의학적인 개념과의 차이점을 연구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분자생물학특론1 (Lectures in MolecularbiologyⅠ)
생물의 세포 구조와 기능의 체계적 이해를 위해 유전자의 구조와 발현 및 세포주기, 신호전달,돌연변이등에 관한 기본이 되는 분자적 기구를 연구한다.

분자생물학특론2 (Lectures in MolecularbiologyⅡ)
생물의 세포 구조와 기능의 체계적 이해를 위해 유전자의 구조와 발현 및 세포주기, 신호전달, 돌연변이등에 관한 기본이 되는 분자적 기구를 연구한다.

고급분석화학 (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UV, IR, MS, NMR등을 이용한 물질의 분자 구조를 결정법 및 정량법 등을 다룬다.

고급기기분석 (Advanced Instrumental Analysis)
기기분석방법의 유용한 이용을 위해 물리화학적 원리와 이들 원리에 바탕을 둔 기기의 최신의 응용방법을 고찰한다.

고급유기화학 (Advanced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합, 화학적 성질과 반응메카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다룬다.

약용식물학1 (PhytopharmacologyI)
식물중에서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의 형태, 계통, 성분, 효능, 검사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학문으로 천연물에서 효능이 있는 새로운 물질과 천연물의 식물명, 계통, 형태, 성분들의 연관성을 연구한다.

약용식물학2 (PhytopharmacologyII)
식물중에서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의 형태, 계통, 성분, 효능, 검사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학문으로 천연물에서 효능이 있는 새로운 물질과 천연물의 식물명, 계통, 형태, 성분들의 연관성을 연구한다.

한약제제학 (Oriental Pharmaceutics)
천연물의 복용과 사용의 편리를 위한 구체화는 한약의 흡수도, 붕해도, 배설과정, 내동태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한 후에 제형을 변화시켜 사용을 해야 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내용을 설명하는 과목이다.

한약재표준화방법론(약전특론) (Standadization of Natural Product(Korean Pharmacopoeia)
한약재의 출처를 따라서 국가에서 인정하는 항목에 맞게 한약재의 유효성분의 양을 규정 짓고 그 성분에 대한 검사 및 확인 방법에 관한 규정을 설명하여 천연물에서 새로운 효능물질을 찾는데 기본적인 과목이다.

인체구조론(Structure of Human Anatomy)
치료 영역의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인체의 구조를 골격계 및 근육계를 중심으로 해부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배양학(Lecture of Tissue Culture)
세포 수준의 연구에서 기본이 되는 세포 배양의 원리와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일반조직화학(General Histochemistry)
형태학적 연구를 위한 조직학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기본적인 표본을 제작할 수 있는 이론을 습득하게 한다.

한방병리학특론(Special Lecture on Oriental Pathology)
한의학적인 인체의 생리학적 개념을 기초로 한 질병의 병인, 병기, 병리등 질병의 발생과정을 주제별로 심도있게 연구한다.

한방생리학특론(Special Lecture on Oriental Physiology)
음양원리에 기초를 둔 한의학적 생리관을 학습하여 병리,진단 및 임상적 측면에서 한의학적 사고에 의한 응용 방법을 연구하도록 한다.

한의학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Oriental Medicine)
한의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험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한의학의 객관화를 시도하고 한의학적인 연구의 접근 방향을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생명과학의 최신지견 (Recent Advances in Life Science)
최근에 각광받는 생명과학의 주제, 신기술 그리고 과학적 의미가 현저한 연구업적을 소개하고 이해한다.

영어과학논문작성법 (Writing of English Science Papers)
과학논문에 대한 역사적 이해, 정의 그리고 구성 등을 이해하고 영어과학논문 작성의 기본적 규칙과 유용한 영어표현을 이해한다.

분자의과학 (Molecular Medicine)
분자생물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한 의학적 이용의 원리, 응용, 연구접근방법론을 이해한다.

신호전달학초독회 (Seminar in Signal Transduction)
세포의 기능, 분화, 증식 그리고 사멸에 관한 세포내 신호전달기전에 관한 최신지견을 토론한다.

이론통계학 1(Theoretical StatisticsⅠ)
통계적 추출의 일반적인 원리, 유의검정, 주어진 통계량의 변환, 축차확률의 검정, 모수 추출에서의 점조이론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론통계학 2(Theoretical StatisticsⅡ)
통계적 추출의 일반적인 원리, 유의검정, 주어진 통계량의 변환, 축차확률의 검정, 모수 추출에서의 점조이론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논문지도

한약가공연구1 (Research on Herbal UsageⅠ)
한약재의 활성물질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방법과 효능의 파괴없이 실용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약가공연구2 (Research on Herbal UsageⅡ)
한약재의 활성물질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방법과 효능의 파괴없이 실용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약분류연구1 (Research on ClassificationⅠ)
국내에 자생하는 한약재를 중심으로 산지별, 채취시기별, 가공별 성분 차이와 표준폼을 책정하여 한약재의 기준을 마련토록 한다.

한약분류연구2 (Research on ClassificationⅡ)
국내에 자생하는 한약재를 중심으로 산지별, 채취시기별, 가공별 성분 차이와 표준폼을 책정하여 한약재의 기준을 마련토록 한다.

식품가공학특론1 (Lectures in Food Administration Ⅰ)
활성물질에 대한 상품화 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로 새로운 제제의 개발방법을 공부한다.

식품가공학특론2 (Lectures in Food Administration Ⅱ)
활성물질에 대한 상품화 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로 새로운 제제의 개발방법을 공부한다.

화장품개발사론 (History of Cosmetics)
화장품의 역사를 이해하여 새로운 추이의 화장품에 대한 경향을 공부하고 앞으로 방향성을 선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화장품제조론1 (Production Methodology of CosmeticsⅠ)
화장품의 제조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활성물질의 응용방법을 모색하여 활성물질의산업화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화장품제조론2 (Production Methodology of CosmeticsⅡ)
화장품의 제조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활성물질의 응용방법을 모색하여 활성물질의산업화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천연약물응용론 (Lectures in natural Products Usage)
천연물에 대한 세계적인 경향을 확인하고, 새로운 신물질에 대한 다양한 개발 방법 등을 연구하여 경쟁력 가지는 상품을 개발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확립하도록 한다.

가공품첨가물특론1 (Lectures in Additives Ⅰ)
식품이나 천연물을 응용한 가공품에 첨부되는 첨가물의 유용성과 유해성 및 합리적인 첨가방법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가공품첨가물특론2 (Lectures in Additives Ⅱ)
식품이나 천연물을 응용한 가공품에 첨부되는 첨가물의 유용성과 유행성 및 합리적인 첨가방법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